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3 - 6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개별화수업모형을 적용한 체육수업이 초등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과 운동기능 향상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는데 있다. 목적달성을 위해 D광역시에 소재하는 A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 45명을 선정하여 4주 10차시 동안 실험 집단은 개별화수업모형을 적용한 체육수업을 실시하고, 비교 집단은 교육과정에 따른 직접교수모형을 적용한 체육수업을 운영한 후, 연구대상자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과 운동기능 변화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개별화수업모형을 적용한 체육수업은 초등학생들의 주인의식, 메타인지, 정보탐색, 내재적 동기 및 자기성찰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에 효과적임을 입증하였다. 반면, 직접교수모형을 적용한 체육수업은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에 유의한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개별화수업모형과 직접교수모형 모두 초등학생들의 운동기능 향상에 효과적임을 밝혀냈다. 다만, 직접교수모형보다 개별화수업모형을 적용한 체육수업에서 더욱 높은 평균값이 나타난 것으로 볼 때, 개별화수업모형을 적용한 체육수업이 운동기능 향상에 더욱 효과적이라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