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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인영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49집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407 - 43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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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학협력이란 대학, 산업체, 연구소 등 서로 상이한 영역에 속하는 주체들이 연구, 기술개발, 인력양성, 정보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는 현상을 말한다. 산학협동이 사회경제적으로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이유 중에 하나는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산업계는 진보된 이론을 실제 생산과정에 도입함으로써 생산성 증대 및 기술․경영의 혁신을 꾀할 수 있고, 대학은 산업계의 실질적 문제점을 교육과정에 반영시켜 교육의 질적 혁신을 유도할 수 있다는 데 있다.
미국의 경우 1970년대 경제적 불황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대학에서 이루어진 기술개발의 성과를 사회전반으로 확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베이-돌 법(Bayh-Dole Act)을 제정하면서 본격적인 산학협력이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유럽은 15세기부터 시작한 도제교육제도를 효시로 하여 산업체 주도의 산학협력이 시작되었으며, 영국의 샌드위치시스템과 독일의 듀얼시스템이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산학협력은 1890년대 설립된 상업학교의 현장실습 교육을 중심으로 시작되었으며, 본격적인 산학협력은 1960년대 이후 경제개발 5개년계획의 추진과 함께 성장하게 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후, 1963년의 산업교육진흥법과 1967년 과학기술진흥법에 제정되면서 산학협력을 위한 제도적, 법적 기반이 마련되었고, 1980년대 산업기술연구조합 육성법 제정으로 정부주도의 산학협력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기 시작하였으며, 2000년대 이후 수요자 중심의 산학협력으로 변화하면서 新산학협력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최근에는 기존 이공계중심의 산학협력에서 발전하여 인문사회, 예체능분야로 산학협력 영역이 확대되고 있는 것이 새로운 추세라 할 수 있다. 일본의 경우 지금까지 경제적 관점에서 이공계분야의 산학협력이 이루어졌으나, 지역발전과 연계하여 인문사회계열 대학들이 산학협력의 추진 주체로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산학협력의 발전과정 측면에서 우리나라의 산학협력과 외국의 산학협력의 주된 차이점은 미국은 주로 첨단사업기술 분야에서의 기술이전 및 사업화를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영국과 독일은 제조업분야에서의 애로기술 해결 등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와는 달리, 우리나라는 일본의 산업인력양성 형태와 개발도상국의 시장기반 기술개발 형태의 중간적인 모습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산학협력은 산학협력의 목적, 산학협력의 영역 또는 산학협력 참여주체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되고 있다. 그 중, 가장 일반적인 유형은 산학협력의 목적에 따른 분류로서 연구개발, 교육 및 인력양성, 기술이전 및 사업화, 인적교류 및 정보교환으로 나눌 수 있다. 특히, 산학협력의 문제점으로 여러 분야에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연계기획분야, 인력양성분야, 기술개발분야, 기술사업화분야, 주체 간의 협력분야 중 산학협력의 중심축인 대학과 기업 간의 인식차이를 가장 근본적인 문제점인 것으로 제시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은 대학과 기업 간의 이해관계가 다른 상황에서 신뢰도 또한 낮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근본적으로 대학과 기업 간의 상호교류가 부족한 원인에 기인한다고 보여진다. 결론적으로 향후 새로운 산학협력의 발전을 위해서는 대학과 기업이 상호 동반성장할 수 있는 상호신뢰 네트워크의 구축이 중요한 관점인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산학협력의 국내외 발전과정
3. 산학협력의 유형
4. 대학측면에서의 산학협력 문제점 분석
5. 맺는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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