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Ding Ning (Peking University)
저널정보
현대미술사학회 현대미술사연구 현대미술사연구 제39집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99 - 21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1950년대부터 21세기 초반에 이르기까지의 중국 현대 회화의 역사에서 참조자료의 역할을 해 온 사진에 대해 다룬다. 그리고 이러한 관점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중국 역사화인 동 쉔(Dong Xiwen)의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기념식(The Founding Ceremony of the People’s Republic)〉과 첸 지엔(Chen Jian)의 〈1945년 9월 9일 난징(Nanjing at 9, 9 September 1945 AD)〉 두 작품을 분석하고자 한다. 중국 현대미술사에서 사진은 회화의 참조자료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했을 뿐 아니라 1970년대 후반 이후에는 독자적인 예술 작품으로서 전시되고 수집되기에 이르렀다. 그리고 몇몇 훌륭한 사진 전시들이 대중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국제 미술계에서 호평을 받기도 하였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Historical Photography and Dong Xiwen’s The Founding Ceremony of the People’s Republic
Ⅲ. Historical photography and Chen Jian’s Nanjing at 9, 9 September 1945 AD
Ⅳ. PhotographIc exhibition, Social Sculpture : The Private Life of an Old Red Army Man, and museum recognition
Ⅴ. PhotographIc exhibition, Humanism in China : A Contemporary Record of Photography, and International appeal
Bibliography
Abstract
국문요약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09-000863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