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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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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조유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77 - 18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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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방의 장식요소 가운데 금속장식을 중심으로 명품브랜드의 가방에 나타나는 금속장식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금속장식의 특성과 활용실체를 분석하여 디자인 개발에 필요한 기초적 자료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본 연구는 1) 각종 선행 연구 논문과 국 · 내외 서적, 관련 간행물을 중심으로 기초적 자료를 분석하여 금속장식을 유형화하고 2) 국내에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를 중심으로 분석 대상을 선정하였으며 3) 세계4대 패션 컬렉션의 2005년부터 2015년까지의 자료를 중심으로 이미지를 추출, 조사하였다. 분석방법은 1)시즌별, 브랜드별, 유형별로 금속장식 사용빈도를 분석하여 진행하고, 2) 이를 세분화하여 브랜드별 금속장식의 유형에 따른 사용빈도를 분석, 3) 그 결과를 바탕으로 유형별로 사용성이 높은 브랜드의 사례 이미지를 추출하여 4) 금속장식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1) 시즌별 금속장식 사용빈도를 통해 금속장식은 가방의 기능성에 많은 영향을 미침에 따라 유행, 계절에 큰 변화 없이 꾸준히 사용되어짐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2) 브랜드별 금속장식의 사용빈도 분석을 통하여 금속장식의 사용성이 높은 브랜드를 파악할 수 있었고 금속장식의 사용성이 높은 브랜드일수록 브랜드 이미지가 강하며 브랜드 인지도와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3) 유형별 사용빈도 분석을 통해 ‘잠금 장식’이 가장 대중적이며 개발의 효율성이 높은 금속장식 유형으로 확인되었다. 최종적으로 4) 브랜드별 금속장식 유형에 따른 빈도분석 결과를 통해 명품 브랜드 가방의 금속장식은 명품 브랜드의 명성에 걸맞게 ‘유일성’, ‘과시성’, ‘조형성’, ‘창의성’, ‘기능성’, ‘절제미’, ‘고유성’, ‘차별성’ 등의 특성을 보였으며 금속장식이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에 지대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금속장식 유형에 따른 특성을 활용한 디자인 발전 방향의 모색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명품브랜드 가방의 금속장식 특성분석을 활용하여 아직 명품브랜드의 벽을 넘지 못하는 국내 시장의 활성화와 새로운 브랜드 개발에 필요한 기초적 자료로 사용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Ⅵ. 연구의 결과
Ⅵ.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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