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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형 (한양대학교) 김헌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91 - 20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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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패다임의 발전과 3D 산업의 활성화로 인한 실감체험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와 수요 증가에 비해 실감 미디어에서의 새로운 가치 경험에 대한 디자인 연구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경험 디자인의 방법론으로써 실감 미디어에서의 경험 가치를 측정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기 위해 연구되어졌다. 연구방법과 범위에 있어서는 문헌조사를 통해 실감미디어 산업 동향과 특성, 경험 디자인의 개념적 변화를 파악하고, 선행연구를 통해 경험의 차원과 측정 방법을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실감 미디어의 특성을 반영한 경험 측정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조사를 통해 실감 미디어의 특성으로 다감각, 실재감, 개인화, 상호작용, 이동성을 파악하였고, 사용자 경험 디자인의 패러다임에서 가치 경험요소로서, 이성적 인지요소(Cognitive)와 감성적 가치요소(Emotion), 기능적 체험요소(Physical)의 총 아홉 가지 가치 수준을 도출하였다. 선행연구의 경험 차원에 대한 고찰을 통해 가치판단을 위한 내재적-외재적 기인점을 도출하고, 총체적 체험을 위한 감각, 감성, 인지, 행동, 관계, 습관의 여섯 가지 경험요소를 도출하였다. 또한 디자인 개발 관점에서의 경험 측정범위와 조사 목적에 따른 접근 방식 및 방법론을 분류하였다.
본 연구는 실감 미디어의 특성과 사용자 경험 차원에서 도출한 핵심속성을 삼차원 매트릭스에 적용하여, 실감 미디어에서의 경험 측정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이는 실감형 가치 경험에 대한 측정 도구를 찾는 경우 구체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총 세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측정도구의 속성에 관련된 첫 번째 차원, 실감 미디어에의 가치 경험에 관련된 두 번째 차원, 경험차원 순으로 총 세 단계로 흐름이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의 경험측정 프레임워크를 통해 실감 미디어 분야에의 새로운 가치 경험을 도출해내는 데에 기여되기를 기대해본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실감 미디어와 경험 디자인
Ⅲ. 실감 미디어의 경험 측정을 위한 프레임워크
Ⅳ.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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