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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민경 (서정대학교) 권기형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675 - 68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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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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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아라는 여성들의 자존감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고품격과 상징성을 가지고 있는 머리장식이다. 많은 여성들은 외적가치를 자기가치로 인식하며 고귀함으로 주목받고 싶을 때나 특별한 가치를 보여주고자 할 때 표현하는 방법으로 티아라를 머리 위에 착용하였다.
그 시대의 대표적인 티아라 작품들을 보면 부와 권력,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가장 중심에 있는 인물들을 위한 것이었으며 그 시대의 예술사조와 함께 발전해왔고 18세기를 전후로 최고조에 이르렀다. 또한, 그 시대의 티아라 디자인에 쓰였던 보석은 사회계급과 예술성을 보여줄 수 있으며 최상의 재료와 최고의 세공 디자인 기법을 응축한 것이다.
본 연구는 티아라의 형태를 응용하여 웨딩업스타일 작품을 구성하였고 작품의 모티브가 되는 티아라는 꽃의 형태로 구분하여 그리스 로마의 신화에 나오는 상징성을 접목하여 그 의미를 찾고자 하였다.
이와 더불어 티아라의 이미지에서 형태를 유추한 장신구 티아라의 조형성과 트랜드적 감성을 더하여 웨딩 업스타일 작품을 제작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작품Ⅰ은 아름다운 향기와 꽃을 가지고 있는 장미꽃을 본 따 만든 티아라로 아름다움을 상징하여 재해석한 작품이며 C컬과 S컬을 높이감 있게 펼쳐 위엄있는 스타일을 유도하였다. 작품 Ⅱ에서는 오렌지색 물양귀비 꽃을 모티브로 여성적이고 귀여운 이미지의 작품으로 고리기법을 사용하여 꽃을 표현하면서 로맨틱한 스타일을 제작하였다.
작품 Ⅲ에서 모티브는 마스데발리아와 유사한 모습의 티아라 꽃은 화려하면서도 세련된 형태로 수직 롤의 기법에 컬 펼치기를 주로 사용하였고 색상도 일치시켜 모던과 엘레강스를 겸비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작품 Ⅳ는 덴피니움 꽃의 섬세함과 여신 같은 성스러움을 부각시킨 작품으로 트위스트와 겹치기 기법의 사용으로 현대적이며 자유로운 느낌을 표현한 스타일로 여성스러움을 어필한다.
본 연구를 통해 티아라 형태를 응용한 웨딩 업스타일로 사교문화 유형별 업스타일을 제안하고자 하며, 본 연구의 작품이 사교문화 및 사교문화의 필수요소인 업스타일의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작품 제작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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