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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성현 (한영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 장신논단 장신논단 Vol.48 No.2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67 - 9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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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에바그리오스의 영성학이 플라톤의 영혼의 삼분법을 어떤 방식으로 차용하였는가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뉘어있다. 첫째 부분은 연구사에 해당한다. 에바그리오스는 플라톤의 영혼의 삼분법을 차용하여 자신의 영성심리학의 근본구조로 사용하였다. 하지만 현재까지 서양학자들의 연구에서 에바그리오스가 플라톤의 영혼의 삼분법을 차용한 방식에 대해 본격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두 번째로 본 연구를 위해서는 플라톤이 영혼의 삼분법을 어떻게 설명하였는지를 살펴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플라톤은 자신의 여러 작품에서 영혼의 삼분법을 약간씩 다른 각도로 설명했다. 플라톤은 『국가』에서 정의로운 국가를 논하던 중 정의로운 국가와 정의로운 영혼이 서로 닮은꼴이란 관점에서 영혼의 삼분법을 설명한다. 『티마이오스』에서는 해부학적이며 생리학적 관점에서, 그리고 『파이드로스』에서는 영혼의 상승을 신화적으로 다루면서 영혼의 삼분법을 논한다. 『향연』에 제시된 영혼의 상승은 영혼의 삼분법과 직접적인 관계는 없지만 에바그리오스의 영성학을 이해하는 단서를 제공하기에 추가하였다.
마지막으로 에바그리오스가 플라톤의 영혼의 삼분법을 사막전통과 기독교전통으로 수정하고 변형하여 수용한 점을 지적하였다. 플라톤은 이성이 격정과 힘을 합해 욕망을 절제해야 한다고 설명한 반면, 에바그리오스는 욕처와 화처 모두가 정화와 치료의 대상이 된다고 한 점에서 차이가 난다. 에바그리오스의 화처는 욕처 이상으로 치료가 필요하다는 점에서도 플라톤과 구별된다. 플라톤의 체계에서는 격정적인 부분을 치료해야 한다는 개념이 거의 결여되어 있다. 아울러 플라톤적 삼분법에서 욕구적인 부분은 상기와 에로스의 역할을 통해 영혼의 상승을 돕지만, 에바그리오스는 스토아철학의 평정(아파테이아)의 이론을 기독교적으로 차용하여 관상(θϵωρία)을 설명한다는 점이 다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영혼의 삼분법에 대한 연구동향
Ⅲ. 플라톤의 영혼의 삼분법
Ⅳ. 플라톤의 영혼의 삼분법의 에바그리오스적 수용과 변형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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