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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부학회 한국행정논집 한국행정논집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293 - 31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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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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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도시브랜드를 구성하는 도시자산 및 환경요인과 도시홍보 요인 각각이 도시충성도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를 관찰한 실증연구이다. 구체적으로는 대구광역시의 도시마케팅 전반에 관하여, 대구시민441명 등 총 61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하였다. 대상을 일반시민, 공무원, 대학생 그리고 타지역 주민 등 4개 집단으로 나누어 도시브랜드 구성요인과 도시충성도에 대한 집단별 차이를 살펴보았으며, 회귀분석 등을 통해 도시충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그 결과, 집단별로 도시충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서로 다르게 나타났는데, 일반시민의 경우 1) 자연환경, 2) 사회문화 요소, 3) 상징 효과성 등이 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었다. 이 중 1), 2)는 대구 공무원과 타지역민의 경우에도 비슷하게 나타났으며, 인공건조환경 요인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은 것이 특이하다. 많은 도시들이 관광객 및 투자 유치를 위해 도시 마케팅에 열중하는 현실에서, 이러한 경험적 분석을 바탕으로 몇몇 시사점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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