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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부학회 한국행정논집 한국행정논집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793 - 81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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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도심의 노후화, 도시의 지속적인 외연적 확산, 도심정비 재정의 상대적 취약성 등이 결부되어, 지역사회 고유의 문화적 자산을 활용한 도심재생 방식이 주목 받고 있다. 하지만, 역사문화 콘텐츠의 가치활용측면에서의 도심재생 방향 모색이나 도심재생 사례연구는 흔하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역사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이 도심재생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도심 역사문화 콘텐츠와 도심재생 관련 이론적 논의를 하고, 대구 도심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다양한 인식조사를 토대로 실태를 분석하고, 그리고 관련 정책적 함의를 모색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역사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의 효과 및 도시이미지 영향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의 정도가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다. 역사문화 콘텐츠 개발 및 활용을 통해서 도심지역을 활성화할 수 있다는 측면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의 정도가 상당히 높다. 역사문화 콘텐츠의 주제별 가치평가 역시전체적으로 긍정적인 가치평가가 상당히 높게 나타나고 있다. 결과적으로, 도심 역사문화 콘텐츠의 개발 및 활용이 한편으로는 도심재생에 기여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도심재생 과정상의 연관효과를 개선하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관련 정책적 함의로서 역사문화 콘텐츠 활용의 복합적인 효과측면과 그에 따른 정책개발의 필요성 측면, 보전적 도심재생 정책의 견인효과 측면, 그리고 도심 역사문화 콘텐츠의 특성상 상향적 형태의 전략적 후원자로서의 정부역할 이행측면 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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