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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부학회 한국행정논집 한국행정논집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789 - 81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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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업무평가기본법‘이 제정되기 이전인 2003년부터 지방자치단체들은 성과를 체계적으로 측정하기 시작하였으며, 성과관리를 위하여 자체평가, 균형성과표(BSC) 등과 같은 성과관리체계를 도입·운영하고 있다. 특히, BSC 도입은 부천시를 시작으로 많은 시·군·구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로 인하여 BSC의 도입이나 운영 효과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기존의 연구들은 주로 단일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한 BSC의 성과나효과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226개의 기초자치단체 중 BSC를 도입하고 있는 자치단체들의 BSC 도입 효과를재정, 조직운영, 고객만족 등의 시각에서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지방자치단체의 성과관리의 주요제도로써 운영되고 있는 BSC가 실제적으로 지방자치단체의 성과 향상에 기여하였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BSC의 도입은 조직 내부의 조직관리 및 재정관리의 효율성을 제고하지 못하고있으며, 주민만족도 향상에도 기여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따르면, BSC가 지니고 있는 많은 장점과 유용성에도 불구하고 성과관리시스템의 도입이자동적으로 조직성과의 개선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알 수 있다. 따라서 BSC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단지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만 강조할 것이 아니라 제도 운영과 관련된 다양한 요인, 즉 리더십, 인센티브 체계 구축, 지속적인 모니터링, 성과중심의 조직문화 확립 등을 위한 많은 노력이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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