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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감동헌 (경일대학교) 박상범 (계명대학교) 장덕찬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18권 제2호 (통권 제58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85 - 9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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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시각차단 및 조명차단을 통한 시각적 제약 조건에서의 연습이 골프퍼팅수행의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퍼팅의 학습을 위한 최적 연습조건을 파악하는 것이다. 골프 경험이 없는 여자 대학생 30명이 피험자로 참여하였으며, 시각허용, 시각차단, 그리고 조명차단 집단에 무작위로 배정되었다. 사전검사에서 모든 피험자는 1 m, 2 m, 3 m, 4 m, 그리고 5 m 거리에서 각 10회의 퍼팅을 수행하였다. 사전검사를 실시한지 20분 후에 모든 피험자들은 집단별로 배정된 방식으로 2 m와 4 m 거리에서 각 각 50회씩 총 100회의 퍼팅연습을 수행하였다. 즉각적 사후검사와 지연된 사후검사는 각각 연습종료 20분후와 3일 후에 실시하였으며, 사전검사와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각 측정시점에서 퍼팅수행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반영하는 반경오차와 가변오차, 임팩트시 클럽헤드의 속도를 반영하는 임팩트 속도, 그리고 백스윙 시간을 다운스윙 시간으로 나눈 템포를 측정하였다. 반경오차와 가변오차에 대한 분석에서 시각허용 집단과 시각차단 집단은 사전검사에 비해 즉각적 사후검사에서 수행의 정확성과 일관성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조명차단 집단의 경우, 사전검사와 즉각적 사후검사의 유의차는 없었으나, 지연된 사후검사에서의 정확성과 일관성은 다른 검사시점에서보다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연습과정에 부과되는 시각적 제약이 골프퍼팅의 학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조명조절을 통한 시각적 정보처리의 제한이 시각의 완전한 차단보다 더 효과적인 연습조건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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