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Jungmin Yoo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127 - 145 (19page)
DOI
10.20462/TeBS.2016.04.17.2.1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셜커머스 사이트는 다른 쇼핑 사이트와는 달리 할인 제품에 관련된 시간제약과 구매인원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커머스에서 시간제약과 구매인원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시간제약은 거래가 이루어지기까지 남은 시간으로, 구매인원은 제품을 구매한 구매인 수로 조작적으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의 설계는 2(시간제약: 높음 vs. 낮음 × 2(구매인원: 많음 vs. 적음) 요인설계였으며, 총 363명이 온라인 실험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 결과 소셜커머스 쇼핑환경에서 구매인원은 지각된 위험과 구매의도에 유의한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품 구매인원이 많았을 경우, 높은 시간제약은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구매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또한 소비자 개인 성향중 순응의도를 조절변수로 하여 구매인원과의 상호작용효과를 살펴보았다. 소비자들의 순응의도가 높은 경우 소비자들의 지각된 심리적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 유통업자들에게 효과적 전략을 세우기 위한 실용적인 제언을 제공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Method
Ⅳ. Data Analysis
Ⅴ. Conclusion and Future Research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4-0009995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