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717 - 73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에 대한 학습-평가 차원과 정동-인지 차원이 교차하는 2×2 연구모형에 기초하여 수학불안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각 하위요인별 문항을 제작하고 전라도와 경기도지역에 소재한 7개 일반계고등학교의 학생 510명을 대상으로 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문항 내적 일관성과 각 요인별 일차원성을 살펴본 후,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척도의 양호도를 측정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 단계에서는 본 연구에서 제안된 연구모형을 논리적으로 성립 가능한 경쟁모형들과 비교하였으며, 다차원 척도법을 사용하여 제안된 요인구조를 공간적으로 시각화하였다. 또한, 척도의 준거타당도를 확인하기위해 수학불안과 관련된 실패에 대한 두려움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으며, 수학불안의 하위요인들이 수학성취와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 타당화한 2×2의 수학불안척도는 신뢰도와 타당도 면에서 양호하며, 이론적으로 가능한 대안적 모형들보다 선호되는 적합한 모형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최근수학성취는 학습정동 불안과는 약한 부적관계를, 평가정동 불안과는 약한 정적관계를 보였으며,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수학불안의 각 하위요인과 모두 정적인 상관을 보였다. 연구의 결과가 함의하는 시사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안점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10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