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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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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1 - 1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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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목적은 한국, 그중에서도 조선시대 초상화의 정수인 전신과 배채를 적용하여 한국 교육심리학의 전부를 담아보는 것이다. 초상화 주인공의 전신, 얼굴, 주름, 그리고 눈에 대응하여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연구, 그리고 교육심리학자를 연관시켜 한국 교육심리학의 초상을 그려보는 것이 이 글의 과제이다. 주인공의 전신으로서 한국교육심리학회의 조직, 회원, 현황 등을 검토하였다. 초상화의 얼굴에 비유하여, 탐구대상과 개념망의 측면에서 교육심리학의 정체성을 문제삼았다. 주인공의 주름을 연관지어, 교육심리 연구의 경향, 주제선정, 방법의 문제점을 고찰하였다. 초상화 주인공의 눈에 빗대어, 한국 교육심리학자들의 정체성 의식과 주체성을 문제시 하였다. 초상화가로서 나의 자격요건을 정당화하고, 한국 교육심리학이 나아갈 방향과 추진해야 할 과제를 제안함으로써 글을 마무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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