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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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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123 - 13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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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글로벌리더 과학창의프로그램이 초등학교 4학년 아동의 창의성 및 창의적 과학문제해결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초등학교의 과학수업에서 창의성과 과학에서의 창의적문제해결력을 통합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교수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K초등학교에서 54명의 학생을 무선 선발하여 실험집단에 27명, 통제집단에 27명을 무선 배정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사전·사후검사로 초등학생용 창의성 검사와 과학교과에서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를 실시하여, 아동의 창의성 및 창의적 과학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자료처리를 위해 t-test와 공분산분석(ANCOVA) 및 다변량 공분산분석(M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글로벌리더 과학창의프로그램을 적용함으로써 과학교과에 대한 아동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향상됨을 확인할수 있었으나 일반 창의성의 향상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 결과는 이경화(2009, 2010, 2011)의 연구와 대비되는 것으로 과학창의성 프로그램이 4학년 슬럼프가 나타나는 아동들의 창의성 발달 특성을 최대한 고려하여 정교하고 체계적으로 개발되어야 할 것이라는 점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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