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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희 어윤경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411 - 432 (22page)
DOI
10.17286/KJEP.2022.36.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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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생의 학교 교과수업에서 자기결정 교수학습모형(SDLMI)에 기초한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을때 자기결정성동기와 실패내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SDLMI에 기초한 교과수업은 SDLMI의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연구문제를 포함하였다. 이를 위해 중학교 2학년 78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교과수업에서 자기결정 교수학습모형(SDLMI)에 기초한 과제수행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효과검증을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게 자기결정성동기와 실패내성 설문검사를 사전․사후․추후에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단변량 공분산분석으로 분석하였으며, 이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 자기결정 교수학습모형(SDLMI)은 구조화된 단계와 질문, 자기결정행동 구성요소, 전통적인 교수법과의 혼합교수, 개별학습과 집단학습의 접목, 순환학습의 내용이 포함된 프로그램이다. 둘째,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사후검사에서 자기결정성동기인 확인된 조절과 내재된 조절에서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셋째, 실패내성과 하위요인의 행동과 과제선호수준에서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넷째, 3주 후의 추후검사에서 자기결정성동기인 확인된 조절과 내재된 조절은 유의한 효과를 유지하였고, 외재된 조절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실패내성(행동)에서 유의한 효과를 유지하였다. 본 연구는 중학교 교과수업에서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자기결정 교수학습모형(SDLMI)에 기초한 프로그램이라는 외부자극으로 자기결정성동기와 실패내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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