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진 (국민대학교) 김국환 김유리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65 - 94 (30page)
DOI
10.22327/kei.2017.35.4.0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 환경에서 중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자기조절학습전략(인지전략, 초인지 전략, 행동전략)과의 관계를 자기결정성동기가 조절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기조절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자기결정성동기이론의 맥락에서 학습자의 특성을 이해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소재에 있는 중학교에 재학 중인 454명(남학생 219명, 여학생 235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자기결정성동기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자기결정성동기는 자율적 동기와 통제적 동기로 나누어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자기조절학습전략 간의 관계를 다각적으로 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자율적 동기 수준에 따라 인지전략과 초인지전략에서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으나 행동전략은 유의하지 않았다. 그리고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통제적 동기 수준에 따라 인지전략과 행동전략에서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으나 초인지전략에서는 유의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은 자율적 동기를 증진시켜주는 부모와 교사의 자율성지지는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더불어 학습자의 자기조절 학습력을 향상시키는데 유용하다는 점을 밝힌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16524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