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희철 (광주여자대학교) 김영미 (광주여자대학교) 강혜진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45 - 167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학업적 자아개념과 인지적 자기조절학습전략 사이의 종단적 관계를 알아보았다. 연구방법: 본 연구의 대상은 ‘한국교육종단연구 2013’ 패널조사에 참여한 중학생 6,501명이었다. 본 연구는 중학생의 학업적 자아개념의 인지적 자기조절학습전략에 대한 교차지연효과와 인지적 자기조절학습전략이 학업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교차지연효과를 알아보고자 구조방정식 모형(자기회귀 교차지연 모형) 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남녀 학생 집단 간에 동일한 모형이 적용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다집단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적 자아개념이 높을수록 2년 뒤의 인지적 자기조절학습전략이 정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둘째, 인지적 자기조절학습전략이 높을수록 2년 뒤의 학업적 자아개념이 정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셋째, 학업적 자아개념과 인지적 자기조절학습전략의 상호인과적 관계에서 남녀 학생 집단 간에 차이가 없었다. 논의 및 결론: 이 결과들은 학업적 자아개념과 인지적 자기조절학습전략이 상호인과적 관계에 있다고 제안한다. 그러나 학업적 자아개념이 인지적 자기조절학습전략에 미치는 교차지연효과가 상대적으로 더 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