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795 - 81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생 대상 학업조력활동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이를 위해서 학생,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학업문제를 조사하여 중요도와 실행도의 차이를 분석 하였으며, 학업성취에 따른 학업문제에 차이가 있는지도 확인하였다. 그 결과, 중학생에게 요구되는 중요한 학업문제들이 현재 학교에서 적절하게 조력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IPA 결과, 정의적 측면에서 공부 외에 관심을 갖는 문제와 시험결과에 대해 지나치게 집착하는 문제, 인지적 측면에서의 시험문제풀이전략, 그리고 환경적 측면에서는 부모가 다른 형제 또는 친구와 비교하는 문제에 대해 보다 집중해서 조력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학업성취에 따른 학업문제에 대한 다변량분산분석(MANOVA) 결과, 인지적 측면의 기초학습기능 및 학습전략 부족과 관련된 문제, 정의적 측면의 학업자아개념, 행동적 측면의 학습습관과 관련된 문제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고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컨설팅이나 학업상담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데 있어서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28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