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윤실 (부산대학교) 김정섭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671 - 69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업적 완벽주의가 학업소진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영향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부산․경남에 소재한 3개 인문계 고등학교 고등학생 527명을 대상으로 학업소진, 학업적 완벽주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측정하였다. 학업적 완벽주의와 학업소진의 영향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SPSS PASW 22.0을 통해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적응적 학업완벽주의가 높을수록,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낮을수록 학업소진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았다. 둘째, 적응적 학업 완벽주의와 학업소진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적응적 학업완벽주의가 학업소진에 미치는 영향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은 학생이 낮은 학생보다 더 작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학업소진이 더 가파르게 상승했다. 셋째, 부적응적 학업 완벽주의와 학업소진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부적응적 학업 완벽주의가 학업소진에 미치는 영향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낮은 학생의 경우에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고등학생의 학업소진의 감소를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9645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