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혜영 (경기대학교) 장유진 (충북대학교) 김명섭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2권 제2호(통권 제78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487 - 513 (27page)
DOI
10.15753/aje.2021.06.22.2.4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대학생들의 학업적 완벽주의 프로파일을 탐색하고, 프로파일에 따라 학업 관련 스트레스, 자기조절, 그릿과 학업 관련 시간 사용에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국내 4년제 1개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총 330명의 응답자료를 분석하였다. 잠재프로파일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4개의 프로파일 모형을 최종 모형으로 선택하였으며, 각각 ‘높은 자기+높은 타인 완벽주의 집단’, ‘높은 자기+낮은 타인 완벽주의 집단’, ‘중간 완벽주의 집단’, ‘낮은 완벽주의 집단’으로 명명하였다. 완벽주의 프로파일에 따른 학업 관련 변인들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높은 수준의 완벽주의 성향을 지닌 두 집단(높은 자기+높은 타인 완벽주의 집단과 높은 자기+낮은 타인 완벽주의 집단)이 낮은 완벽주의 집단에 비해 높은 학업적 자기조절과 그릿 수준을 보였으며, 학업에 더 많은 시간을 계획하고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높은 자기+낮은 타인 완벽주의 집단의 경우 높은 자기+높은 타인 완벽주의 집단보다 학업적 자기조절 수준이 높고, 학업 관련 스트레스 수준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학업적 완벽주의에 대한 인식 개선의 필요성과 함께 교육현장에서 대학생들의 학업적 완벽주의 프로파일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지원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0-0018404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