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수란 (고구려대학교) 이경호 (광주교육대학교) 이경호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185 - 20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아동청소년패널(2018) 1차, 2차, 3차 데이터를 사용하여 중학교 1학년-3학년 학생의 학업열의, 학업무기력이 사교육비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학업열의와 학업무기력은 특정 시점까지 형성되어 지속되기보다는 학생의 환경과 조건에 따라 변화되는 역동적 특성이라는 측면에서 중1~중3까지 패널데이터를 사용하여 잠재성장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학업열의는 학업성취와 직접적인 정적효과가 있으며, 학업무기력은 학업성취와 직접적인 부적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업열의와 학업무기력이 사교육비에 미치는 영향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교육비가 가정의 경제적 조건으로 자녀의 학업열의나 학업무기력 수준에 따라 변화되는 것에 한계가 있는 요인이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 결과는 학업활동이 주요 발달과업인 중학생의 학업성취 제고에 도움이 되는 정보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