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21 - 64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협력적 학습에서 자기조절학습능력의 인지조절, 동기조절, 행동조절이 학업성취도 및 사회적 학습만족도와 갖는 인과관계를 분석하고, 이 관계에서 협력적 자기조절과 협력적 효능감의 매개 혹은 조절효과를 탐색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국내 수도권 소재 4년제 대학에서 교육학 분야 교양강좌를 수강하는 총 103명의 학생들이 13주간 오프라인 수업과 병행하여 협력적 학습 요소를 바탕으로 설계된 페이스북 활동에 참여하였다. 부트스트래핑을 활용하는 PROCESS 기법을 통하여 매개효과와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인지조절과 동기조절은 학업성취에 유의미한 영향을 보이지 않았으며 사회적 학습만족도에 대한 인지조절과 동기조절의 부적인 직접효과를 상쇄하는 데에협력적 효능감이 긍정적인 간접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행동조절은 학업성취를 직접 결정 짓는 변수였으며 협력적 자기조절과 협력적 효능감의 매개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았으나, 높은 수준의 협력적 자기조절은 오히려 부적인 조절효과를 보였다. 이는 소셜미디어 활용 학습에서 인지조절, 동기조절의 만족도에 대한 부정적 영향력은 협력적 효능감에 의해 긍정적으로 전환될 수 있으며, 행동조절의 학업성취에 대한 긍정적 관계에 협력적 자기조절이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나타낸다. 이러한 결과는 교수자가 개인 학습자들이 갖고 있는 자기조절학습능력의 하위 요소별 수준과 협력적 기제의 특성을 함께 고려하여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협력적 학습을 설계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