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다영 홍아정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61 - 86 (26page)
DOI
10.22327/kei.2019.37.2.0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생의 미래결과지향성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두 변인 간의 관계에서 자기조절과 협력적 자기조절이 매개효과를 갖는지 살펴보았다.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온라인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총 314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구체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미래결과지향성이 자기조절, 협력적 자기조절,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미래결과지향성은 자기조절과 학습몰입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 둘째, 자기조절은 협력적 자기조절과 학습몰입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협력적 자기조절도 학습몰입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 셋째, 미래결과지향성은 협력적 자기조절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미래결과지향성과 학습몰입 간의 사이에서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자기조절과 자기조절을 통한 협력적 자기조절이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의 학습몰입 향상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