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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1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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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이 연구는 플립러닝 활용수업에서 학습자들의 학습양식이 정의적요인인 실패내성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향후 플립러닝 활용수업 시에 사전학습 과제유형이나 교실 수업내용에 다양한 선택권을 제시하여 학습자중심의 진정한 개별화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실시되었다. 연구방법: 연구대상은 대학생 62명으로 15주간 플립러닝을 영어수업에 활용하여 실시하였다. GRSLQ를 수업 전에 실시하여 학습자들의 학습양식을 조사하였고 학습자들의 정의적요인의 변화는 수업 1주째 첫 시간과 15주째 마지막 시간에 실시하여 결과를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및 논의: 첫째, 플립러닝 활용 전후를 비교한 전체 학생들의 실패내성과 영어 학습태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학습양식 중 독립형 학생들과 협동형, 참여형 학생들은 실패내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의존형 학생과 참여형 학생들은 영어 학습태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참여형 학생들은 실패내성과 학습태도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회피형 학생들은 실패내성과 학습태도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학습자중심 수업 실현을 위한 적합한 교수법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 플립러닝 활용 수업도 학습자들의 학습양식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결론: 플립러닝의 핵심인 효과적 개별화 학습 실행으로 진정한 학습자 중심 수업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향후 플립러닝 활용 시 사전학습으로의 과제제시 또는 면대면 교실 수업 계획에 학습자들의 학습양식에 근거한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학습자들이 선호하는 학습자료 또는 학습방법으로 자신들의 학습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는 다양한 선택권을 제시할 때 진정한 학습자 중심 수업이 이루어 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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