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51 - 17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태블릿 PC를 기반으로 시각적 자료를 사용하여 재구조화한 SDLMI 중재가 장애학생의 수업참여행동과 문제행동 발생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경기도 G시 소재 공립 초등학교 특수학급의 중도 지적장애 학생 3명을 대상으로 해당 특수학급에서 점심시간이나 방과 후 시간에 태블릿 PC를 기반으로 시각적 자료를 사용하여 재구조화한 SDLMI 중재를 연구자가 참여학생에게 일대일로 실시하였다. 실험은 대상자 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 방법을 사용하여 기초선, 중재, 일반화, 유지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 참여학생 3명 모두 SDLMI 중재 동안 특수학급 국어시간에 각자가 선택한 수업참여행동의 발생률이 기초선 기간보다 증가하였고 문제행동은 기초선에 비해 감소하였으며, 이러한 긍정적인 변화는 특수학급 수학시간에도 일반화 되었고 중재 종료 후에도 유지되었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장애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자기결정교수학습모델로 보고된 중재전략인 SDLMI를 중도 지적장애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그림으로 재구성하고 태블릿 PC를 통해 제시함으로써 중도 지적장애 학생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입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