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58 - 583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태블릿PC를 이용한 상황이야기 중재가 자폐성장애 초등학생의 문제행동과 대체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은 자폐성장애 초등학생 2학년 남아 1명 이었으며, 행동간 중다기초선설계가 적용되었다. 기초선, 중재, 유지의 세 단계로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중재는 대상 아동이 평소 학습지도를 받는 치료실에서 치료사인 연구자에 의해 시행되었다. 기능평가를 통하여 문제행동의 기능을 파악하여 적절한 대체행동을 선정하고 태블릿PC를 이용하여 대체행동이 포함된 문제행동 관련 상황에 대한 사회적 정보를 제공하는 상황이야기를 제작하였다. 상황이야기 중재는 수업 전 10분 동안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태블릿PC를 이용한 상황이야기 중재가 자폐성장애 초등학생의 문제행동의 감소와 대체행동의 증가에 효과적이었으며, 중재가 종료된 후에도 효과가 유지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태블릿PC를 이용한 상황이야기 중재가 자폐성장애 초등학생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대체행동을 증가시키는 것과 유지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