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승희 (이화여자대학교) 이소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5 - 25 (21page)
DOI
10.18541/ser.2017.05.16.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자기점검법과 태블릿 PC를 활용한 비디오 자기 모델링 중재가 초등학교 장애 아동의 통합학급 수업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연구방법: 초등학교 시간제 특수학급에 배치되어 통합학급 수업에 참여하는 장애 아동 3명을 대상으로 대상자 간 중 다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다. 사전에 자기점검표 기록방법을 학습한 장애아동이 통합학급수업 중 진동알람 손목시계가 울리면 자신의 수업참여 행동을 점검하고 기록하도록 하며, 태블릿 PC를 활용하여 비디오 자기 모델링 영상을 시청하여 적절한 수업참여행동을 변별함으로써 장애 아동이 통합학급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게 하는 중재를 실시하였다. 기초선과 중재기간 동안 통합학급 수업참여 행동을 측정하였으며 유지는 중재 종료 3주 후에 기초선과 동일한 환경에서 통합학급 수업참여 행동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자기점검법과 태블릿 PC를 활용한 비디오 자기 모델링 중재를 제공한 결과 초등학교 장애아동 3명의 통합학급 수업참여행동이 증가되었으며, 중재 종료 3주 후에도 유지되었다. 결론: 본 연구는 자기점검법과 태블릿 PC를 활용한 비디오 자기 모델링 중재를 실시하여 통합 학급 수업참여행동이 증가하였고 중재효과가 유지되었다. 장애 아동의 통합학급 수업참여 독립성을 향상시켰으며, 보조원에 의존하는 기존의 통합학급 수업참여지원방식을 개선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시했다. 또한 태블릿 PC를 활용한 테크놀로지 기반의 중재를 사용하여 초등학교 장애 아동의 수업참여를 촉진하는 방안을 제시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