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주석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21 - 14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반학급에 통합된 지적장애아동이 수업을 받는데 필요한 수업 상황학습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통합학급에서의 수업 적응행동에 미친 효과를 분석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2학년인 3명의 지적장애아동에게 12회기의 수업 상황학습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수업 상황학습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통합학급의 수업상황에서 연구대상자가 나타낸 수업 적응행동을 분석하였다. 분석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수업 상황학습 프로그램은 지적장애아동이 개념을 습득하는 사고 과정과 관련된 수업상황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행동의 변화가 나타났다. 또한 수업 상황학습 프로그램은 지적장애아동이 수업도구 및 자료를 활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수업 상황학습 프로그램은 지적장애아동이 수업상황에 필요한 규칙을 준수하는 행동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수업 상황학습 이론의 적용가능성, 개념 습득, 학습도구의 시용, 그리고 학습규칙 준수 등에 대한 수업 적응행동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