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3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급 차원에서 실시한 보편적 수준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통합학급 유아의 사회성 기술과 활동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연구 참여학급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1개씩 두 개의 만 5세 완전통합학급으로 각각 23명의 유아가 참여하였다. 중재효과 검증을 위해 통합학급 유아의 사회성 기술은 두 독립표본 t 검정을 실시하고, 이야기나누기에 대한 활동 참여는 공분산 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 장애 유아의 활동 참여에 미치는 영향은 이야기나누기와 자유선택활동의 활동 참여율과 활동 참여 유형별 발생률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학급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통합학급 유아는 통제집단의 통합학급 유아보다 사회성 기술과 활동 참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를 보였다. 학급에 소속된 장애 유아의 활동 참여는 활동 유형과 개별 유아의 특성에 따라 부분적으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이상의 토대로 학급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의 요소가 통합학급 유아에게 미친 영향을 논의하고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