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3 - 6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울시 A구 국공립 어린이집 5세반 통합학급 유아 22명을 대상으로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실시하고, 통합된 발달지체유아 2명을 대상으로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실시하여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학급 전체 유아의 문제행동 자료는 사전․사후 각 5회기 관찰 결과를 분석하였고, 발달지체유아의 문제행동 자료는 기초선, 중재, 유지 기간의 관찰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집단 활동 시간에 학급 전체 유아의 소음내기, 말 끊기, 부적절한 자세취하기 행동을 감소시켰으며,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발달지체유아 A의 자리이탈하기, 엎드리기, 허공 응시하기 행동과 발달지체유아 B의 옷 소매물기, 딴 짓하기, 큰소리로 말하기 행동을 감소시켰다. 본 연구는 발달지체유아가 통합된 학급에서 긍정적 행동지원 협력팀이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과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실시해 학급 전체 유아와 발달지체유아의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하였으며, 향후 전체 어린이집 유아들의 행동을 관리할 수 있는 예방적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중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