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병훈 (전주초포초등학교) 장천 (우석대학교 특수교육학과) 이영철 (우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5 - 12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특수학급에서의 공격행동, 소리 지르기, 물건 던지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긍정적 행동지원팀을 구성하여 목표행동을 관찰한 후 가설을 수립하였으며 연구과정에 참여하였다. 중재방법은 선행사건 중재로서 학생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는 교수환경을 조성하고, 대체행동 교수로서 요구와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지도하였으며, 후속결과 중재로서 사회적 강화와 정적연습을 실시하였다. 연구방법은 행동간 중다기초선 설계를 적용하였고 기초선, 중재, 유지의 단계로 실시하였다. 문제행동 발생률은 부분간격기록법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위의 연구결과를 통해 기능적 행동평가와 중다요소 중재를 통한 긍정적 행동지원이 특수학급에서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후속연구는 특수학급과 통합학급에서 다른 유형의 장애 학생에 대한 긍정적 행동지원 비교 연구, 학교의 다른 공간, 지역사회에서의 긍정적 행동지원 실행연구, 가정과 학교가 연계한 긍정적 행동지원 실행연구 등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