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7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95 - 22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급차원과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지적장애 고등학생의 문제행동, 활동참여행동과 일반화 및 교사와 어머니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문제행동발생동기 평가척도(MAS), 설문지, A-B-C 관찰기록으로 직접관찰, 문제행동에 대한 기능평가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연구 설계는 학급 전체 학생의 행동변화는 사전-사후 설계로 개별 학생의 행동변화는 행동간,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설계를 이용하였다. 그리고 학생의 삶의 질과, 교사, 어머니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면담 설문지를 이용하여 삶의 질의 변화를 수집하고 질적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긍정적 행동지원은 지적장애 고등학생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그리고 문제행동의 감소는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으며, 사람과 장소의 변화에도 일반화가 되었다. 둘째, 긍정적 행동지원은 지적장애 고등학생의 활동참여행동을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그리고 활동참여행동의 증가는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으며, 사람과 장소의 변화에도 일반화되었다. 셋째, 긍정적 행동지원은 학생과 교사, 어머니의 삶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후속연구는 긍정적 행동지원이 학생의 이후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추적 조사를 통한 질적 연구와 대상 학생의 주관적 판단을 통한 개인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는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