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주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83 - 307 (28page)
DOI
10.25051/jner.2021.9.3.01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두 명의 특수교사가 발달장애학생의 행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를 적용한 과정과 경험을 내러티브하게 보여준 것이다. 두 교사의 내러티브를 통해 발달장애학생의 문제행동 지도와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 방법에 대하여 포괄적이면서도 입체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발달장애학생의 문제행동에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를 적용하고 있는 두 명의 특수교사에게 중재 과정과 중재 후에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발달장애학생의 문제행동 중재 성공은 발달장애학생의 문제행동에 접근하는 태도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발달장애에 대한 이해에도 깊이 관여함을 알 수 있었다. 두 교사의 내러티브는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는 모든 절차를 명확히 준수하고 특히 문제행동의 이유를 파악하기 위한 기능 평가를 심도 있게 수행했을 때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드러내고 있으며 동시에 학교 환경에서 모든 과정을 체계적으로 실행하는 것은 어려운 부분도 있음을 보여주었다. 발달장애학생의 문제행동 예방은 행동을 둘러싼 환경을 재구화할 때 효과적임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