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소영 (송파ABA연구소) 이지효 (은평구청 보육지원과 주무관) 강수연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5 - 10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통합된 장애위험 유아의 문제행동과 활동참여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 소재 B 어린이집 내 만 2세 학급 유아로, 장애 진단은 받지 않았으나 장애로의 발전 가능성이 높은 장애위험 유아 1명이다. 연구 설계는 상황 간 중다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여, 자유선택활동 시간, 신체활동 시간, 점심식사 시간에 장애위험 유아의 문제행동과 활동참여 행동을 15초 부분간격 기록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장애위험 유아의 문제행동을 감소시켰고, 활동참여 행동을 증가시켰으며, 중재가 종료 된 이후에도 그 효과가 유지된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장애위험 유아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활동참여 행동을 증가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이 증명되었다. 또한 본 연구의 의의는 장애위험 유아의 조기선별과 문제행동에 대한 조기 중재, 긍정적 행동지원 전문가의 지원 및 자문을 통한 교사의 직접 중재 실행과 이에 대한 효과성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