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57 - 8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특수교사와 통합학급 교사, 특수교육보조인력, 보호자의 메트릭스 기반의 체계적 협력을 통한 배경·선행사건 중심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초등학교 지적장애 학생의 통합학급 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문제행동의 감소가 유지되는지 여부를 점검하였고, 특수교사와 통합학급 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변화를 분석하였다. 문제행동들은 기능분석과 가설검증을 통하여 수업과 관련된 선행지식이나 경험이 부족하고 설명 위주의 수업상황이 학습의 흥미와 동기를 낮추어 발생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목표행동은 연구대상 학생이 통합학급 내 수업활동 중에 보이는 산만행동으로서 연필이나 지우개를 이용하여 행동하기, 몸이나 발 흔들기, 몸을 기울이거나 책상에 엎드리기, 얼굴이나 몸 만지기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정하였다. 연구방법은 긍정적 행동지원팀원간 체계적 협력을 위한 메트릭스를 작성․공람하며 연구대상 학생에게 수업활동에 대한 선수학습을 실시하고 수업활동자료를 제공하는 중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특수교육보조인력과 보호자가 중재에 참여하였다. 연구결과 메트릭스를 이용한 긍정적 행동지원이 연구대상 학생의 통합학급 내의 문제행동 감소에 효과적이었고, 문제행동의 감소가 유지되었으며, 특수교사, 통합학급 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메트릭스를 이용한 특수교사와 통합학급 교사, 특수교육보조인력, 학부모의 팀 협력에 기반한 긍정적 행동지원의 효과에 대한 연구로서 의의가 있으며 특수교사와 통합학급 교사의 협력을 활성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후속연구는 메트릭스를 활용한 특수교사와 통합학급 교사의 협력에 대한 제도적 차원의 실행방안, 메트릭스 양식의 개발 및 효과성 향상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