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효희 (내촌중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37 - 69 (33page)
DOI
10.31863/JSE.2016.08.32.1.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연재만화대화 중재가 지적장애 학생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일반중학교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 학생 1명을 대상으로 행동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여 기초선, 중재, 일반화, 유지 순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중재는 주 3∼5회 특수학급에서 개별수업 시간에 실시하였으며 해당 학생이 통합교과 음악, 미술, 과학시간과 집단 활동을 하는 특수학급에서 20분 관찰하여 소음만들기, 바른자세, 주의집중, 지시따르기 문제행동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중재가 종료된 후에 유지를 확인하기 위해 대상 학생의 문제행동을 3회 관찰하였으며, 중재의 환경 일반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통합교과 사회시간과 한문시간에 대상 학생의 문제행동 변화를 관찰하였다. 연구 결과, 지적장애 학생의 문제행동의 발생율은 감소하였으며, 유지 및 일반화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연재만화대화 중재는 지적장애 학생의 문제행동 감소에 효과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9-0029984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