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진 (전주대)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74輯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191 - 21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국어교육실습을 수강하는 25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기결정성 동기 6개 유형의 특성을 알아보고 유형들 사이의 관계와 자기결정성 동기와 학업 성취도의 관계를 살펴보는 데에 목적이 있었다.
먼저 자기결정성 동기를 유형별로 살펴보면 확인된 조절이 가장 높은 평균값을 보였고 다음으로는 통합된 조절, 내재 동기, 내사 조절, 외적 조절, 무동기의 순으로 나타났다. 자기결정성 동기 유형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모든 유형의 동기들이 근접한 동기와 정적인 관계를 보였고 내재 동기나 무동기와 같이 자기결정성의 양극단에 있는 동기의 경우 상반된 위치의 동기와 부적 상관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동기와 학업 성취의 관계에서는 전체 자기결정성 동기와 학업 성취도 간에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유형별로 살펴보면 무동기와는 부적 상관이 높았으며 통합된 조절, 내재 동기와는 정적 상관이 높게 나타났다. 특히 실습 수업을 듣는 학생들의 무동기 상태와 학업 성취도가 높은 부적 상관을 보이는 것을 보면, 근본적으로 수업에 대한 가치 부여를 하여 학습자가 무동기 상태가 되지 않도록 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