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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하예슬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01 - 23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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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학생의 자기결정성 동기로서 학습 동기 유형이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거치면서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기교육종단연구 초등패널 3차, 6차, 9차 연도 데이터로, 잠재프로파일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수동 3-step 잠재전이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모든 학교급에서 5개 프로파일이 발견되었다. 각 학교급에서 낮은 동기형, 전반적 중도 동기형, 중도 자율성 동기형, 높은 자율성 동기형 등 4개 프로파일이 공통으로 발견되었다. 그리고 초등학교에서만 부과된 동기-자율성 동기형이, 중학교에서만 무동기-외적 동기형이, 고등학교에서만 낮은 자율성 동기형이 나타났다. 둘째, 초-중 전이에서는 같은 프로파일 이름이 있으면 해당 프로파일에 머무르는 비율이 높았지만, 그 외에는 자율성이 낮아지거나, 통제성이 높아지는 방향으로 전이되는 양상을 보였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같은 프로파일에 머무르는 비율보다 다른 프로파일로 이동하는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고 전이에서는 자율성이 비교적 높았던 학생은 자율성이 낮아지는 방향으로 전이하는 비율이 높았으나, 다른 학생은 자율성이 유지되거나 증가하는 방향으로 전이할 가능성이 높았다. 중-고 전이 역시, 같은 프로파일에 머무르는 것보다 다른 프로파일로 이동하는 비율이 높았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자기결정성 학습 동기를 장기적으로 분석할 필요성과, 교육적 개입 시 자기결정성 동기 유형의 과거와 현재를 비교할 것을 제언하고, 자기결정성 학습 동기 유형의 전이 결과가 누적되어야 함을 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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