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신복 (경북대학교) 신이나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81 - 71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시행한 한국교육종단연구의 1차년도에 해당되는 중학교 데이터와 5차년도에 해당되는 고등학교 데이터를 연계하여, 청소년 학업적 내재동기 변화의 잠재프로파일에 따라 집단을 분류하고, 각 집단을 결정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중학교 1학년과 고등학교 2학년이며, 분석방법은 잠재전이분석(Latent Transition Analysis: LTA)을 실시하였다. 분석한 결과, 첫째, 중?고등학교에서 동일하게 4개의 학업적 내재동기 잠재프로파일 유형(동기우수형, 동기평균형, 영어동기결핍형, 동기위기형)을 확인하였다. 둘째, 청소년 학업적 내재동기의 변화 및 안정성은 약 48%는 안정성을 유지하였으며, 약 52%의 전이가 나타났다. 학업적 내재동기 프로파일의 전이 양상을 살펴보면, 약 27%의 학생들은 학업적 내재동기 프로파일이 학업적 내재동기가 상향하는 적응적인 방향으로 전이가 나타났으며, 25.1%의 학생들은 학업적 내재동기 프로파일이 학업적 내재동기가 하향하는 부적응적인 방향으로 전이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프로파일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영향요인을 교사지원 및 부모지원으로 다각적 측면에서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