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창환 (경북대학교) 이효녕 (경북대학교) 김초복 (경북대학교) 허재홍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155 - 171 (17page)
DOI
10.16881/jss.2018.04.29.2.1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생들이 인지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습동기를 중심으로 각각의 변인들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과 학습동기가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업성취 간에 매개효과를 보이는지를 분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7년 12월 D광역시 중학교 2학년생 34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했으며, 통계기법으로는 주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과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부모의 양육태도가 긍정적일수록 학업성적이 높았으며, 학습동기로서 내적 만족에 의미를 두는 본질동기는 학업성적에 부적영향을, 외적 보상에 의미를 두는 비본질동기는 학업성적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개효과의 분석에서는 본질동기와 비본질동기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업성취를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학업성취와 학습동기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부모교육이 중요하고 동시에 학교와 교사의 역할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목차

1. 서론
2. 선행연구의 검토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