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홍민주 (University of Arkansas College of Education & Health Professions)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89 - 11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중 전환기 및 중-고 전환기 청소년의 자기결정성 동기 프로파일의 변화를 살펴보고, 자기결정성 동기 프로파일의 긍정적인 변화(통제적 동기 감소 및 자율적 동기 증가)에 영향을미친 변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한국교육종단연구2013」의 자료를 활용하여 총 6,045명을 대상으로 잠재전이분석과 랜덤 포레스트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결정성 동기 프로파일은 전환기 시기에 따라 그 양상이 다소 달리 나타났다. 초-중전환기에는 각각 4개, 5개로 나타났던 프로파일이 중-고 전환기에는 동일한 형태의 4개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결정성 동기 프로파일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이하는 데 있어 초-중 전환기에는 행동조절전략, 교사와의 관계 등이 주요한 영향을 미친 반면, 중-고 전환기에는 교사 특성, 학습 목표 지향성 등이 주요한 영향을 미쳤다. 이 연구는 청소년이 초-중 전환기 및 중-고 전환기를 모두 경험하는 동안 자기결정성 동기 프로파일이 어떠한 형태로 전이하는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데이터 마이닝 기법인 랜덤포레스트를 활용하여 이러한 프로파일 전이에 있어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종합적으로 탐색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