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유림 (연세대학교) 김소희 (University of South Alabama)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73 - 93 (21page)
DOI
http://dx.doi.org/10.18230/tjye.2024.32.1.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고 전환기 소외계층 청소년들의 긍정심리 역량의 변화 양상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하여 잠재전이분석을 사용하여 중-고 전환기에 있는 소외계층 청소년들의 긍정심리 역량 유형을 종단적 관점에서 탐색한 후, 랜덤 포레스트 분석을 통해 긍정심리 역량 유형의 전이 양상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도출하였다. 분석 대상은 삼성꿈장학재단 멘토링 꿈장학사업 1차, 2차년도 조사의 긍정심리 역량 문항에 응답한 250명이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고 전환기 청소년들의 긍정심리 역량 프로파일은 각각 3개(중3), 4개(고1)로 나타났다. 둘째, 긍정심리 역량 프로파일이 꾸준히 긍정적으로 유지되는 데 있어 성취목표 지향성, 배움에 대한 태도, 진로 계획 등의 변수에서 의미 있는 영향력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중-고 전환기 청소년들의 긍정심리 역량 변화에 대한 기초 자료로써 활용될 수 있으며, 추후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및 지원 사업의 구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소외계층 청소년들의 긍정심리 역량 증진을 위한 체계적이고 실현 가능한 지원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