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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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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미 (아라초등학교 병설유치원) 최보영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208 - 233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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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의 교권 인식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적 지지와 긍정심리자본의 순차적 이중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국의 초등학교 교사 234명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선행연구들에서 교권 인식, 사회적 지지, 긍정심리자본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교권 인식은 사회적 지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고 이는 다시 긍정심리자본을 매개로 하여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이중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복잡한 매개모형을 신속하게 검증하는 SPSS PROCESS macro의 Model 6을 적용하였다. 분석 결과 교권 인식이 심리적 소진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긍정심리자본이 이중매개효과는 유의미하였다. 사회적 지지와 긍정심리자본의 순차적 완전 이중 매개를 확인하였다. 또한 사회적 지지가 심리적 소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고 긍정심리자본을 매개로 하여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한번 습득하면 장기적이고 전파력이 높은 개인 심리적 기제인 긍정심리자본이 중요한 매개변인임을 확인하였다. 이는 초등학교 교사의 심리적 소진 회복을 위해서는 긍정심리자본을 키울 수 있는 역량 강화 연수나 지원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긍정심리자본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목표 달성 경험 및 긍정적인 자기 대화, 긍정적인 상상, 긍정적인 행동 등의 훈련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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