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세진 (의정부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 교사) 박희찬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발달장애 중학생의 자립 전환역량에 대한 잠재프로파일 유형과 특성을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립특수교육원(2021)의 연구 참여자 780명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발달장애 중학생의 자립 전환역량은 ‘확장적 지원 근접 집단’, ‘제한적 지원 근접 집단’, ‘간헐적 지원 근접 집단’, ‘독립수행 근접 집단’의 4개 잠재프로파일 유형으로 구분되었다. 자립 전환역량에 대한 잠재프로파일별 특성을 분석한 결과, 각 하위영역의 평균은 집단별로 유사한 경향성을 보였고, 그러한 경향성은 각 문항에서도 나타났다. 그러나 각 집단별로 지원의 수준에서는 확연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발달장애 중학생의 자립 전환역량 수준이 4개의 집단으로 구분된다는 점을 확인하였으며, 중학생의 자립 전환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특수교육 현장에서 잠재프로파일별 유형과 특성을 고려하여 다차원적으로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얻게 되었다. 아울러 본 연구는 2022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맞춤식 교육과정 운영과 특수교육에서 강조하고 있는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방안 마련에도 시사점을 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