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5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45 - 27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난 10여 년간 발표된 학습장애 학생의 전환과 관련된 국내 및 미국 중재연구를 분석하여 그 효과 및 구체적인 중재내용을 살펴보고, 국내 특수교육 현장 및 학계에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분석대상연구 선정을 위한 포함 및 배제 기준에 따라 국내연구 8편, 미국연구 14편을 최종 선정하여 3단계에 걸친 분석(1차 분석: 전환영역에 따른 분석, 2차 분석: 발표연도, 연구대상, 연구 환경, 연구방법, 독립변인, 종속변인, 연구결과에 따른 세부 분석, 3차 분석: Kohler(1996)의 5가지 전환 프로그램의 분류체계 및 미국 중등 전환 기술센터에서 제시하고 있는 33가지의 증거 기반 전환의 실제를 근거로 한 심층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다양한 전환 영역에 걸친 전환 지원을 제공하여 학습장애 학생들의 전환 성과를 향상시켜야 하고, 긍정적인 전환성과를 위해 학습장애 학생의 다양한 연령과 학년에 따라 지원을 제공해야 하며, 전환 프로그램의 구조를 보다 명료하게 제시하고 학습장애 학생들을 위한 증거 기반 전환의 실제를 더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 이에 따른 논의점 및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