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나영 (한국교육개발원) 손윤희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4권 제3호(통권 제87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393 - 420 (28page)
DOI
10.15753/aje.2023.9.24.3.393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교육종단조사(KELS) 2013 코호트 1차, 4차, 7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가정-학교-지역사회 환경에서 요구되는 청소년기의 사회적 관계성이 초·중·고 학교급 내에서 어떠한 양상으로 발달하며 유형화되는지를 잠재프로파일 분석(LPA)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잠재전이분석(LTA)을 통해 학생이 성장하면서 학교급 전환에 따라 이러한 사회적 관계성이 유형별로 어떠한 변화 양상을 보이는지, 그리고 근접 맥락에서 형성된 사회적 관계성 발달 유형에 따라 보다 거시적 맥락의 공동체 의식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주요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초등학교와 중학교 시점 사이에 사회적 관계성 잠재프로파일의 양상이 교사에서 친구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변화한 이후 중·고등학교 시기에는 유사한 잠재프로파일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평균 수준의 사회적 관계성 집단”에 상대적으로 높은 비율로 전이되고 있으나, 세부적으로는 초등학교 시기인 청소년기 초기에 속한 사회적 관계성 집단에 따라 전이 양상이 다르게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기의 사회적 관계성 잠재 전이 양상에 따라 공동체 의식 수준을 비교한 결과, 청소년이 형성하는 사회적 관계성은 공동체 의식과 횡·종단적으로 정적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기의 발달 단계에 따라 사회적 관계성이 어떠한 양상을 보이고 있는지 확인함으로써 이를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100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