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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희선 (혜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31 - 256 (26page)
DOI
10.17286/KJEP.2022.36.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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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 학생들의 공동체의식의 변화양상을 파악하여 잠재집단을 도출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요인 예측효과를 시점별로 확인하며, 공동체의식 변화궤적 잠재계층에 따른 학교폭력가해경험, 친구관계, 교사관계의 종단적 추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부산교육종단의 2015년 초등학교 4학년(1차)부터 중학교 2학년(5차)까지 2,833명의 자료를 대상으로 상관관계, 성장혼합모형(GMM), 다중 로지스틱 회귀분석, 다집단 성장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초등학생의 공동체의식 변화궤적은 ‘공동체의식 저수준 감소집단’, ‘공동체의식 고수준 상승집단’, ‘공동체의식 고수준 감소집단’, ‘공동체의식 저수준 상승집단’ 4개의 잠재집단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공동체의식 변화궤적 잠재집단 유형을 예측하는 요인으로 친구관계, 교사관계는 긍정적인 예측효과를 보였으나, 초기 학교폭력가해경험은 부적 예측요인이었다. 셋째, 공동체의식 ‘저수준 감소집단’의 경우 학교폭력가해경험 초기치가 가장 높았다가 시간에 따라 다소 줄어들다가 증가하였지만, 다른 집단에서는 완만하게 증가하였다. ‘고수준 상승집단’에서 친구관계는 증가하다가 다소 감소하지만, 다른 집단에서는 완만히 감소하였다. 교사관계는 모든 집단에서 감소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초기청소년의 성장에 따른 공동체의식의 변화궤적의 특성과 예측요인을 검증하고, 학교폭력가해경험, 친구관계, 교사관계 종단적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초기청소년의 공동체의식을 높이기 위한 방안 마련에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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