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461 - 47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들의 쓰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정의적 요인과 쓰기능력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쓰기성취목표지향성, 쓰기효능감, 쓰기능력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고, 쓰기능력에 미치는 쓰기성취목표지향성과 쓰기효능감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쓰기성취목표지향성과 쓰기능력의 관계를 쓰기효능감이 매개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회기분석을 실시하였다. 쓰기능력과 쓰기효능감, 쓰기성취목표지향성은 서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쓰기효능감과 쓰기성취목표지향성은 각각 쓰기능력의 변량을 21%, 17%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쓰기성취목표지향성의 하위구인 중 숙달접근, 수행접근 목표가 쓰기능력을 예측하는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쓰기효능감은 쓰기성취목표지향성과 쓰기능력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쓰기효능감과 쓰기성취목표지향성이 쓰기능력에 주는 영향을 확인하였으며 이는 중학생의 쓰기능력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쓰기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과정에서 학생의 동기적 요인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1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