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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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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137 - 1,15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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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학업상황에서의 정서조절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도구를 개발하고 타당화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학업상황에서의 정서조절에 대한 개방형 설문지를 제작하여 중·고·대학생 107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96개의 예비문항을 만들고 문항내용의 수정과정을 거쳐 예비검사를 실시하였다. 예비검사 분석결과, 문항과 문항간 상관관계, 문항과 총점 간 상관관계를 고려하여 39개 문항이 제외되었다. 서울, 경기도, 충청남도, 전라북도에 거주하는 중·고·대학생 1,006명을 대상으로 본검사를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 정서의 자각, 목표일치 행동, 정서의 긍정적 재평가, 정서조절전략 접근 총 4개 요인, 24개 문항이 최종적으로 선정되었다. 본검사 실시자료에 대한 문항 양호도 분석과 척도의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구인타당도를 확인하였다. 또한 학업적 정서조절과 일반적 정서조절 및 학업성취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으며, 분석결과 각각 r=.55, r=.23으로 유의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 및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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